목마와 숙녀 . . . . 박인환 한 잔의 술을 마시고 우리는 버지니아 울프의 생애(生涯)와 목마(木馬)를 타고 떠난 숙녀(淑女)의 옷자락을 이야기한다. 목마는 주인을 버리고 거저 방울 소리만 울리며 가을 속으로 떠났다. 술병에서 별이 떨어진다. 상심(傷心)한 별은 내 가슴에 가벼웁게 부숴진다. 그러한 잠시 내가 알던 소녀(少女)는 정원(庭園)의 초목(草木) 옆에서 자라고 문학(文學)이 죽고... 인생(人生)이 죽고... 사랑의 진리마저 애증(愛憎)의 그림자를 버릴 때... 목마(木馬)를 탄 사랑의 사람은 보이지 않는다. 세월은 가고 오는 것, 한때는 고립(孤立)을 피하여 시들어 가고 이제 우리는 작별(作別)하여야 한다. 술병이 바람에 쓰러지는 소리를 들으며, 늙은 여류작가의 눈을 바라다보아야 한다. ……등대(燈臺)에…… 불이 보이지 않아도 그저 간직한 페시미즘의 미래(未來)를 위하여 우리는 처량한 목마(木馬) 소리를 기억(記憶)하여야 한다. 모든 것이 떠나든 죽든 그저 가슴에 남은 희미한 의식(意識)을 붙잡고 우리는 버지니아 울프의 서러운 이야기를 들어야 한다. 두 개의 바위 틈을 지나 청춘(靑春)을 찾는 뱀과 같이 눈을 뜨고 한 잔의 술을 마셔야 한다. 인생(人生)은 외롭지도 않고 거저 잡지(雜誌)의 표지(表紙)처럼 통속(通俗)하거늘 한탄할 그 무엇이 무서워서 우리는 떠나는 것일까. 목마는 하늘에 있고 방울 소리는 귓전에 철렁거리는데 가을 바람 소리는 내 쓰러진 술병 속에서 목메어 우는데 ...
박인환(朴寅煥, 1926~1956)인제가 낳은 시인 박인환은 1950년대를 극명하게 살다간 시인입니다.비록 31세의 짧은 생애를 마치셨지만 온 몸으로 불태운그의 시혼은 우리들 가슴속에 살아 숨쉬고 있습니다.세월이 가면의 박인환님은 지금 그사람 이름은 잊었지만 그 눈동자 그 입술은 내 가슴에 있네님은 지금도 모든 이의 가슴에 사랑받는 명동의 연인으로 영원한 명동 백작으로 남아 있습니다.유작시 처럼 "살아 있는 우리들의 푸른 시그 널" 이 되어.....교정에 앉아 유월의 숲에서 읊조려보던 그시간이 생각납니다.파아란 하늘가에 세월이 오고 또 가고...님이여..세월이 가면 오늘을 포근히 추억할수 있는 사랑..나 그대에게 그런 사랑으로 오늘을 살고 싶습니다.푸른 하늘가에..그리움으로.날마다 푸른날 되소서빛고을에서 주옥이었습니다.